소비하는 후기

말레이시아 쇼핑앱 잘로라 (Zalora)에서 옷 사고 교환해본 후기

unidesu 2021. 7. 14. 22:17

나는 원래 인터넷으로 옷쇼핑을 잘 안 하던 사람인데, 인터넷으로 시킨 옷을 실제로 입었을 때 사이즈가 안 맞거나 안 어울릴 경우 교환이나 환불을 해야 하는게 귀찮기 때문에 웬만하면 인터넷으로 옷을 사려고 하지 않았다.

그런데 코로나 이후 남이 만지고 입어본 옷을 입어보는 것에 대한 찝찝함과 더불어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락다운으로 인해 오프라인 옷쇼핑이 더욱 어려워지면서 요즘들어 인터넷으로 가끔 옷을 구매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로 인한 스트레스 때문인지 소비병이 도져서 미친nom처럼 옷을 사제꼈고, 그 과정에서 ‘교환’이라는 것도 처음 체험해보게 되었다.

온라인으로 옷을 살 때는 H&M, MANGO, TOPSHOP, Cotton On 같은 중저가 브랜드부터 ADIDAS, Nike 등 스포츠브랜드, 다양한 명품까지 판매하는 잘로라(Zalora)를 이용한다.
Tmi: 잘로라는 2012년 설립된 동남아시아 최대 온라인 쇼핑몰로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필리핀, 브루나이, 홍콩, 대만 등에서 운영되고 있다.

잘로라의 교환 시스템을 체험해보니 예상 외의 편리함에 옷 교환도 할만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혹시나 교환하는 과정이 귀찮아서 인터넷으로 옷을 사는 것을 주저하는 사람들에게 소비를 독려(?)하는 차원에서 잘로라의 교환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Zalora앱 다운로드: iOS | 안드로이드




ZALORA에서 물건 사는 방법


잘로라 앱을 다운로드 받은 후 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 상단 검색창(Search on ZALORA)에 원하는 브랜드를 입력하거나 원하는 옷 종류 (jeans, shirt, coat 등)를 입력해서 찾아도 되고, 하단 메뉴의 카테고리(Categories)에서 선택을 할수도 있다.

여기서는 예시로 H&M을 선택했는데, 주문 방법은 아래와 같다.



주문 후 보통 3-5일 이내에 배송이 된다. 나는 주문할 때 늘 Ninja Van을 선택한다. 다른 택배사는 선택해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Ninja Van을 선택하면 나중에 교환할 때 Grab Express x Ninja Van을 사용해 교환할수가 있다.



ZALORA에서 산 물건 교환하는 방법


만약 주문한 옷이 도착했는데 사이즈가 맞지 않아 교환을 하고 싶으면 배송일자로부터 30일 이내에 교환이 가능하다.

1. 교환하기로 결심했으면, 잘로라 앱을 켜서 하단 메뉴의 Account로 들어간다.

2. 주문내역의 교환 또는 환불 요청(Request Exchange or Refund)를 누른다.



3. 교환을 원하는 상품 밑에 표시된 교환(Exchange)을 선택하면 사이즈 선택 메뉴가 표시되는데, 원하는 사이즈를 선택 후 SAVE AND CONTINUE를 누른다.



교환 방법은 PostCo, CollectCo, Ninjavan, PosLaju 등에 Drop off를 해서 할 수가 있는데, 여기서는 나처럼 밖에 나가기 귀찮아하는 사람들을 위해 5링깃만 투자해 편하게 집에서 그랩배달을 통해 교환할 수 있는 방법인 Grab Express x Ninja Van에 대해 설명하겠다.

4. 교환방법을 훑은 후 SAVE AND CONTINUE를 누른다.



5. 교환 동의에 체크를 한 후 SUBMIT RETURNS를 누른다.



앱으로 교환 신청을 끝냈으면 이제 실제로 옷을 도로 웨어하우스로 돌려보내는 일만 남았다.


잘로라에서 오는 옷 같은 경우 보통 아래와 같은 봉투에 담겨져 오는데, 교환할 생각이 있다면 이 봉투를 함부로 다루면 안 된다. 왜냐면 재사용이 가능한 봉투이기 때문! 가위로 막 자르지 말고 검은색 표시줄을 따라 개봉을 하길 바란다.



교환할 때 반드시 같이 동봉해야 하는건 옷(비닐이나 투명봉지에 담겨져 있다면 같이 동봉), 인보이스와 가격택이다.



Ninja Van으로 배송을 받았을 경우 잘로라 반품 라벨 (ZALORA Return Label)이 택배 안에 들어있을텐데 이 라벨을 반품할 봉투에 부착하면 된다. 이 때 라벨지에 이름, 주문번호와 연락처를 적어야 한다.
(간혹 반품 라벨이 안 들어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Ninjavan으로 교환이 안되고 PostCo, CollectCo나 PosLaju를 이용해야 된다.)




이렇게 패키지를 준비해놨으면 Grab을 킨다.
Express를 선택하고 본인 집에서 가장 가까운 ZALORA RETURNS - Ninja Van 허브를 검색한다. 나는 Mutiara Damansara Hub가 가장 가까워서 그 곳으로 선택했다.




지금 당장 배달하는 Instant를 선택하고 Add Delivery Items를 눌러 물품에 대한 정보를 입력한다. 모두 입력 후 Book a Delivery를 누른다. 배달기사가 도착하면 물건을 전해주면 끝.



그랩에서 물건이 Ninja Van 허브에 잘 도착한걸 확인한 이후 얼마 지나면 잘로라 앱에 교환 진행상태가 업데이트된 걸 볼 수가 있다.


5월 12일에 교환을 신청하고 교환된 물건을 받기까지 약 일주일이 걸렸다.

지금 당장 입어야 하는 옷을 사는 경우가 아니고, 너무 트릭키하지 않은 아이템 (스파 브랜드, 기본템)을 살 때 사이즈가 애매하면 충분히 이용할만한 서비스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