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교육정보: 말레이시아 중국학교에 대해 알아보자
지난 포스팅에서 HSK 5급 시험을 치고 온 후기를 올린 적이 있는데, 그 글에서 나는 아주 오래 전에 중국어를 배운 적이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중국어를 배웠다고 한 건 학원을 다니거나 독학으로 배운 게 아니라, 사실은 중국초등학교를 다녔었다.
자녀 교육을 위해 말레이시아에 오는 한국인들 중에는 자녀들을 중국학교에 보내려고 고려하는 사람들이 꽤 있는 걸로 안다. 그 이유는 사람마다 다를 거라고 생각하는데, 어떤 부모들은 학비가 거의 안 들어서, 어떤 부모들은 중국어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사용하는 언어이기 때문에 중국어를 어릴 때부터 배워놓으면 나중에 커서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서 보낸다. 그 중에서도 아마 대부분의 부모들은 중국학교에서 기본적으로 중국어 뿐만 아니라 영어, 말레이어도 가르치기 때문에 한 번에 세 가지 언어를 배울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보낼 것이다. 이 밖에도 중국학교가 학생들을 엄격하게 가르치거나 공부를 빡세게 시킨다는 이유로 보내는 부모들도 있을 것이고, 다양한 이유로 중국학교 입학을 고려하는 부모들이 있다.
물론 우리 부모님도 위에 언급된 이유들로 인해 나를 중국학교를 보냈었고, 나는 중국학교를 6년 동안 아주 만족스럽게 잘 다녔다. 다만 아주 오래 전에 다녔기 때문에 그 때랑 지금이랑 사정이 많이 달라지긴 했지만 중국학교를 보내도 나쁘지 않다는 사실을 널리 알리기 위해 교육부 자료와 구글링을 바탕으로 중국 초등학교에 대한 정보를 작성해보고자 한다.
말레이시아 국립학교와 국립형학교의 차이
말레이시아 교육법(Education Act 1996) 4장의 국가교육제도(National Educational System)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의 교육기관은 정부교육기관(government educational institutions), 정부지원 교육기관(government-aided educational institutions)과 사립교육기관(private educational institutions), 이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여기서 정부교육기관은 정부가 정부토지에 설립하고 재정지원을 다 해주는 교육기관을 뜻하고, 정부지원 교육기관은 사유지에 설립해서 정부로부터 보조금을 지원 받는 교육기관을 의미한다.
교육법에서는 국립학교(National School)와 국립형학교(National-type School)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국립학교"는 정부가 설립하거나 지원하는 초등학교로 (a) 6세 이상의 학생들에게 알맞은 초등교육을 제공하고 (b) 국어(말레이어)로 수업을 진행하고 (c) 영어수업을 필수과목으로 편성해야 하고 (d) 최소 15명 이상의 학부모들이 요청할 경우 중국어, 타밀어 또는 원주민언어 수업을 제공할 수 있는 학교를 뜻한다.
"국립형 학교"는 정부가 설립하거나 지원하는 초등학교로 (a) 6세 이상의 학생들에게 알맞은 초등교육을 제공하고 (b) 중국어나 타밀어로 수업을 진행하고 (c) 말레이어 수업과 영어수업을 필수과목으로 편성해야 하는 학교를 뜻한다.
쉽게 말하면 국립학교는 말레이어로 수업을 하는 학교고, 대신 학부모의 요청에 따라 중국어나 타밀어를 정규 수업으로 편성할 수 있는 학교라는 소리다. 국립형학교는 중국어나 타밀어로 수업을 하는 학교를 뜻하고, 말레이어 수업을 필수과목으로 편성해야 한다. 두 학교 모두 영어 수업을 필수과목으로 편성한다.
말레이시아 교육부의 2018년 통계(Malaysia Educational Statistics)에 따르면, 말레이사에는 총 7,776개의 국립+국립형 초등학교가 있고 이 중에 말레이어로 수업을 하는 국립학교(SK)가 총 5,877개로 전체 학교의 75.57%를 차지한다. 중국어로 수업을 하는 국립형중국학교 (SJKC)는 총 1,298개로 16.69%를 차지한다. SJKC는 말레이어 Sekolah Jenis Kebangsaan Cina의 약자로, Sekolah(스콜라)는 학교, Jenis(저니스)는 유형, Kebangsaan(끄방사안)은 국립, Cina(찌나)는 중국이란 뜻이다. 영어로 번역하면 National-type Chinese School이 되고, 즉 국립형중국학교라는 뜻이다. 그렇다면 SK는? Sekolah Kebangsaan이니까 National School - 국립학교라는 뜻이다.
이 밖에도 국립형타밀학교, 특수학교, 원주민학교, 종교학교가 있지만, 이 포스팅에서는 중국학교에만 포커스를 맞추겠다.
SJKC, SMJK와 자립형중등학교의 차이
말레이시아에는 세 가지 유형의 중국학교가 존재한다. 첫 번째는 위에서 언급한 국립형 중국초등학교(SJKC)고, 두 번째는 국립형 중등학교(SMJK),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립형 중국중등학교(华文独立中学)가 있다. SJKC는 중국어로 수업을 하지만 SMJK는 말레이어로 수업을 하는 대신 중국어 수업이 주5회 정도 있다고 한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중국초등학교를 보내려면 SJKC를 알아보면 되고, 중국어 수업이 있는 중고등학교를 보내려면 SMJK를 보내면 된다. 사립학교를 보내고 싶으면 자립형중등학교를 보내면 된다. 세 학교들의 차이는 아래 표를 참고하길 바란다.
위 표를 보면 알겠지만, SJKC와 SMJK 둘다 말레이시아 국가 교육과정을 따른다. 그래서 SJKC에 입학하면 초등학교 6학년 때 초등학교 학력고사인 UPSR(Ujian Pencapaian Sekolah Rendah/Primary School Achievement Test)시험을 봐야 한다.
마찬가지로 SMJK에 다니면 중3(Form 3)때 중3 평가시험인 PT3(Pentaksiran Tingkatan 3/Form Three Assessment)를 보고 고2(Form 5)때 영국의 O'Level 시험에 해당하는 교육자격시험인 SPM(Sijil Pelajaran Malaysia/Malaysian Certificate of Education)을 봐야한다. SPM 시험성적으로는 예비대학과정(Pre-university/Foundation)에 지원할 수 있다. 만약에 고3(Form 6)까지 다닌다면 영국의 A Level 시험에 해당하는 고등교육자격시험인 STPM(Sijil Tinggi Persekolahan Malaysia/Malaysian Higher School Certificate) 시험을 치게 된다.
교육부에 등록된 SJKC 학교 (KL/슬랑오르) 리스트는 아래 파일을 다운 받길 바란다.
전체 리스트는 여기서 받을 수 있다: https://www.moe.gov.my/muat-turun/laporan-dan-statistik/senarai-sekolah
SMJK 리스트는 교육부 리스트에는 없고, 아래 사이트에서 볼 수 있다.
SMJK Education Portal: https://www.smjk.edu.my/dir.php?keywords=&search=Search+%E6%90%9C%E5%AF%BB&school=on
그렇다면 자립형 중등학교는 뭘까? 이 유형의 학교들은 말레이시아화교동사연합회총회(马来西亚华校董事联合会总会), 줄여서 동총(董总/Dong Zong)이라는 기관에서 관리를 하는 사립학교들로, 교과과정도 다르고 고등학교때 치는 시험도 다르다. 이 UEC (Unified Examination Certificate)이라는 시험은 동총에서 주관하는 시험인데, 미국, 영국, 대만, 홍콩, 중국, 싱가포르, 호주 등 국가에서는 인정을 해주지만 말레이시아 국립대학에서는 인정을 안 해주기 때문에 논란이 많다. 그래서 일부 학교에서는 SPM 시험을 보게 하기도 한다.
자립형 중등학교는 처음 입학할 때 입학금을 1,000~1,500링깃 정도 내야하고, 특이하게 학비를 학기마다 내는 게 아니라 매달 내야 한다고 한다. 학교에 따라 다르긴 한데 쿠알라룸푸르 지역 학교들의 경우 평균 매달 4~500링깃씩 학비+잡비를 내고, 1년에 한 번씩 2~300링깃씩 발전기금을 거둔다고 한다. 입학금 제외하고 1년에 대략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이 학비, 잡비, 교과서비, 발전기금 등을 포함하면 5,000~8,000링깃 정도 된다고 한다. (그래도 국제학교보다는 훨씬 싸다!) 자립형 중등학교 리스트는 동총 사이트에서 볼 수 있다.
동총 학교 리스트: https://www.dongzong.my/v3/index.php/link/school/60-school
초등학교때 SJKC를 다닌 학생들은 보통 6학년 때 UPSR 시험을 보고 중학교를 어디로 갈지 선택을 하게 된다. 왜냐하면 위에서 썼다시피 초등학교 6학년을 중국어로 수업을 받았는데 중학교를 SMJK로 갈 경우에는 말레이어로 수업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학비를 내더라도 자립형 중등학교에 가는 학생들이 있고, 말레이어로 수업을 받아도 괜찮다는 학생들은 SMJK로 가거나 아니면 국제학교 등 다른 선택을 하는 학생들도 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중국학교에 입학하는 방법에 대해 작성하겠다.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