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링깃 화폐 - 훼손/손상된 지폐나 위조지폐를 받으면?
손상된 말레이시아 링깃 화폐 교환방법
슈퍼에서 장을 보고 계산을 할 때, 또는 택시를 타고 돈을 낸 후 잔돈을 받았을 때, 나도 모르게 훼손되거나 손상된 지폐를 받은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런 돈을 받은줄 모르고 있다가 나중에 돈을 지불할 일이 생겨서 꺼냈을 때, 상대방이 수취 거부를 한다던가, 오토페이 머신에서 받아주질 않는다던가!! 한 적이 있는가. 그래서 결국 이 돈을 아무 생각 없이 받아줄 다음 희생자를 찾을 때까지 킵하고만 있어야 했던! 짜증나는 기억이 있다면, 지금 당장 갑시다. 어디로? 은행으로.
말레이시아 중앙은행 (Bank Negara Malaysia)에서는 훼손·오염 등의 사유로 유통에 적합하지 않은 화폐는 수수료를 받지 않고 유통에 적합한 화폐로 교환해 주고 있다. 아래와 같은 지폐 예시들이 유통에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중앙은행은 지폐의 손상 면적과 손상 정도 - 두 가지 기준에 따라 교환 금액을 판단한다. 기본적으로 앞·뒷면을 모두 갖춘 지폐는 남아있는 면적의 크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액면금액의 전액 또는 반액으로 교환해 주거나 무효로 처리하고 있다.
표면이 손상된 지폐일 경우, 손상 정도가 적은 지폐일 때만 액면금액의 전액을 교환 받을 수 있다. 동전(주화)도 찌그러지거나 녹이 슨 동전은 액면금액의 전액으로 교환 받을 수 있다.
손상된 지폐는 말레이시아 중앙은행에서 수수료 없이 교환 받을 수 있다. 일반 상업은행에서도 교환을 받을 수 있지만 일부 은행들은 수수료를 부과할 수도 있으니 가기 전에 문의하고 가는 것이 좋다.
말레이시아 중앙은행 연락처:
Jabatan Pengurusan & Operasi Matawang
Bank Negara Malaysia
Jalan Dato’Onn
50480 Kuala Lumpur
전화 : 03-26988044
ext. 7284 / 7307 / 8252 / 8278
팩스 : 03-26913410 / 03-26915859
사이트 : www.bnm.gov.my
위조지폐를 받았을 경우의 대처방법
훼손되거나 손상된 지폐는 은행에서 교환해준다는 것을 알았다. 그렇다면 위조지폐는 어떨까? 나도 모르게 위조지폐를 받았다면? 불행히도 위조지폐는 교환이 불가능하다. 만약에 어디서 뭘 사고 잔돈을 받았는데 거기에 위조지폐가 껴있었다면 어쩔 도리가 없음...그냥 운이 드럽게 나빠서 똥 밟았다 셈 쳐야 함...
다행히도 말레이시아는 유통되는 지폐 중에 위조지폐가 걸릴 확률이 백만분의 1 수준으로 다른 나라들에 비해 낮은 편이라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운이 드럽게 나빠서 나한테 위조지폐가 건너올 확률을 100% 배제할 수는 없으니 위조지폐 판별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겠죵?
말레이시아 중앙은행의 위조지폐 식별요령에 따르면, 진짜 은행권은 고품질의 면펄프를 사용한 지폐용지에 제조가 되고 볼록하게 인쇄되어 손으로 만져보면 오톨도톨한 감을 느낄 수 있는데, 위조지폐는 싸구려 용지에 인쇄되어 지폐 특유의 감촉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한다.
모양으로 판별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가장 쉬운 방법은 위 사진처럼 지폐를 빛에 비추거나 기울여서 보는 것이다. 진짜 은행권은 밝은 빛에 비춰보면 왼쪽 그림 없는 부분에 숨은 그림이 나타나는데, 위조지폐는 비추지 않아도 흐린 상태로 그림이 나타나 있거나 그림 상태가 다르다. 그리고 진짜 은행권은 기울이면 3번 줄무늬 속에서 RM 100 BNM 숫자가 나타난다.
만약에 위조지폐를 받고 그게 위조지폐인줄 몰랐다면 상관이 없지만, 위조지폐인걸 알고도 갖고 있거나, 다른 사람한테 주거나 유통을 시키면 징역 10~20년+벌금형에 처해지니 조심해야 한다.
위조지폐를 받은 시점에서 위조지폐인걸 알았다면, 최대한 위조지폐 사용자의 인상착의나 신분을 확인하고
지문채취가 가능하도록 위조지폐를 봉투같은 것에 넣어서 보관을 했다가 가까운 경찰서에 가서 신고를 해야 한다. 신고를 할 때는 언제, 어디서, 누가 (인상착의, 차량번호 등) 위조지폐를 줬는지 등의 정보를 제공해야 경찰이 체포하기가 쉬워진다.
자세한 내용은 말레이시아 중앙은행 위조지폐 식별요령 페이지를 확인하길 바란다.